그리스도의 교회 소개
그리스도의 교회 뿌리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행 2:40-42).
종교개혁의 필요성
주님이 부활 승천하신 바로 뒤의 오순절에 교회가 예루살렘에 세워지고 그 교회를 모체로 하여 전 세계로 전파된 그리스도의 교회들이 수 백년을 지내다 보니 교회 지도자들이 인본주의로 교회를 이끌게 되므로 교회는 본질에서 벗어나 형식적인 교회로 탈바꿈하기에 이르렀던 것입니다.
카톨릭이 주후 606년 에 시작된 이래 기독교는 암흑시대에 이르렀 으니 그 한 예가 속죄권을 사면 죄가 사해질 수 있다고까지 하기에 이르렀던 것입니다.
종교개혁의 단행
14세기, 15세기에 유럽의 위대한 종교 개혁의 새벽별들인 마르틴 루터, 죤 칼빈, 윌리암 틴데일 같은 분들은 주님께서 교회를 세우시고 실천되기를 바라시는 것을 실천하지 아니하고 사람이 만든 신조나 종교적 전통을 고수하는 사실을 개탄하였던 것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시하여 많은 개인들이 개별적으로 교회의 믿음과 실행이 성경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를 실천하였던 것입니다.
미국에서의 환원 운동
이와 같이 어떤 신학이나, 신조나 비 성서적 전통을 사양하고 오직 신약 교회의 순수 신앙으로 환원해야 함을 깨닫고 미국에서 이런 운동을 개별적으로 전개한 사실이 기록된 문서로는 1800 년대의 초기에 일어났으며 그중 이 운동으로 크게 영향을 끼친 인물들은 켄터키 주에서 발톤 스톤, 또 펜실바니아주에서 알렉산더 켐벨이었습니다.
한국에서의 환원 운동
한국에 이런 운동이 시작된 것은 미국에서 신학교와 교회를 통해 이런 정신을 배우고 깨달은 동석기 전도자가 1930년 11월 그의 고향인 함경남도 북청에 돌아가 그의 친척과 친지들에게 전파하므로 그리스도의 교회가 시작되었고
남한에는 미국에서 교육을 마치고 돌아온 강 문석 전도자가 1936년에 경남 울산, 경주, 그리고 경북의 월성 등에 복음을 전파하였고 1937년에는 서울에 복음을 전파한 이래 1954년에 미국 선교사 데일 리처슨, 또 헤스켈 최셔 등 선교사들이 교회와 그리스도 신학대학을 통해 복음을 전파하였던 것입니다.
미국의 그리스도의 교회 현황
미국 전역에서 확인된 교회가 13,013교회(1994년 통계)에 세례교인 126만명, 출석 교인 총 165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한국에는 100개 미만의 교회가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 그리스도의 교회가 제일 많은 주는 텍사스주로 2,193 교회이며, 그 다음은 테네시주로 1,467 교회가 있습니다. 이곳 캘리포니아에는 691 교회가 있고 전 미국에서 카운티 별로 가장 교회가 많은 카운티는 텍사스의 해리스카운티로 156교회가 있고 그 다음이 캘리포니아의 로스 엔젤스 카운티로 114 교회가 있습니다.